예전에 난 사람들의 살아온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했다.
원체 듣는 것 자체를 좋아하기도 하지만, 뭔가 그들의 삶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져 있을까?하는 호기심과
거기에 비추어 볼 때 내 인생은 제대로 가는 것인가 비교하는 맛이 있었다.
실제로 이런 작업들은 내 인생에 영향을 좀 끼쳤다. 진로를 결정하고 양자택일의 순간에서 말이다.
하지만, 요즘엔 이런 작업들은 아예 하지 않는다. 너무 내 색깔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막다른 길에 들어서면 어느샌가 방황하고 있는 모습이. 내 스스로 문제점을 해결하고 나아가는 힘이 많이 떨어져 있다는 걸 느끼게 했다.
그래서 대차게 접었다. 이젠 오히려 이런 작업들의 시간이 아깝다.
무튼, 위 작업들을 통해서 얻은 정보들을 내 나름대로 정리했었는데 오늘 그것을 공유한다.
[40대가 후회하는 20대]
1. 외국어 공부에 투자할 시간과 돈으로 해외를 다녀라.
언어가 아닌 문화를 습득해라. 단어의 갯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현지인 친구 한명이라도 사귀어라. 그러면 나중에 30대 이후에 한풀이 하 듯 해외여행에 집착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2. 책을 많이, 깊게 읽어라. 제대로 읽어라.
그러면 제대로 들을 줄 알게 되고, 제대로 구분할 줄 알게 되며, 제대로 된 단어를 쓸 줄 알게 된다. 나아가 제대로 말 하게 된다. 세상에 나가면, 제대로 읽고, 쓰고, 생각하고, 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3. 무리의 흐름에 생각 없이 따라가지 마라.
누가 왜 그것을 주도하는지 모를 스펙쌓기를 위해 두번 다시 오지 않을, "너 스스로에게 집중할 수 있는 그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4. 롤모델과 멘토에 집착하지마라.
20대는 인생의 모양을 결정 짓는 때가 아니라 "세상을 보는 너의 눈"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5. 좋아하는 운동이나 취미에 중독되어 할 수 있는데까지 해봐라.
그 과정과 성취 속에서 남보다 빨리 많은 것을 깨닫게 될 것이고, 그 경험은 훗날 너의 남 다른 스펙이 될 것이다.
6. 아르바이트를 시간당 금액의 크기로 결정하지마라.
돈이 부족해 할 수 없이 하는 일이라도 해도 네가 그것을 할 때 목표로 해야할 것은 "가장 잘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일찍부터 노력해보면 훗날 남이 따라올 수 없는 훌륭한 체질을 갖게 될 것이다.
7. 혼자 보내는 시간을 소중히 여겨라. 인간은 그때 가장 깊은 사색을 한다.
8. 만약 대학을 다니고 있다면, 네가 다니는 그곳을 취업 준비 학교로 만들지 말아라.
어린애 같고, 정신 빠진 친구들로 보여도, 꼰대 같은 교수님으로 보여도, 돈만 밝히는 학교로 보여도 그곳은 가장 고등한 공식적인 학습의 장이다. 그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최대한 적극적으로 경험해라. 너의 전공과목을 존중하고 배우도록 해라. 훗날 뒤돌아 보면 알게 된다. 인생에 다시 오기 힘든, 지적 성장에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거기에 있었음을.
9. 만약 대학을 안다니고 일찍부터 사회에 나왔다면, 버는만큼 써라.
문화생활과 배움과 여행으로 그 번돈의 상당수를 쓰려고 노력해라. 멋과 맛에 쓰는 것은 가장 마지막의 마지막이어야 한다.
10. 늘 외모와 분위기를 관리해라.
가장 오래 남는 것은 지성이고, 가장 강렬하게 남는 것은 외모다. 성형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11. 남에게 들려주기 쑥쓰러운 꿈을 가져라. 아마도 그것이 꿈다운 꿈일 것이다.
12. 인사를 잘해라.
고맙다는 말을 많이 해라. 그냥 무조건 그렇게 해라. 이유가 뭐냐고 물을거면, 이 글들은 필요 없다.
13. 부모탓을 하지마라.
너에게 남보다 부족하게 제공해준 그들 덕분에 너는 남보다 더 크게 될 확률이 높아진 것이다. 성공은 순조로움이 아니라 다사다난의 극복에서 탄생한다.
14. 남이 너를 비난해도, 너는 너를 격려해라.
살아보니 세상에서 가장 못난 것이 자책과 자격지심이다.
15.아플 때 마음껏 아파해라.
더 나이 먹으면, 아플때 아프다고 하는 것도 문제, 잘못이 된다. 그러니 마음껏 아파하고, 힘들어하고, 괴로워해라. 그 시간들이 나중에 너의 감기가 폐렴이 되는 것을 막아줄 것이다.
16. 너희들의 젊음이 부럽다.
돈이 아무리 많아도 가질 수 없는 '절대적인' 가치다. 그러니 너희가 위너다.
이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겠다.
모두가 후회하지 않는, 자신만의 멋진 20대로 채우길 바라면서 이 글을 썼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