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생산 대량공급을 일방향으로 진행했던 과거의 경제와는 달리 소비자에게 각종 재화들이 모바일 네트워크 또는 온라인 장터를 통해 즉각적으로 제공되는 경제 시스템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소비자에게 가격 결정의 주도권이 있으며, 이는 통신기술 발달에 따라 거래비용감소가 주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결제 시스템 등 IT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 빠르고 원할하게 거래가 이루어지게 되었고, 이를 활용하는 소비자의 수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한 이 서비스들은 필요한 때에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화 되었기에 비용절감을 자연스레 불러들였다.
편리성-즉시성-단순성이 핵심 키워드다.
온디맨드 경제에는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동시에 존재하는데, 긍정적인 부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모바일을 통해 전문직이나 필요한 서비스들을 직접적으로 중개해주는 시스템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일자리 제공통로로서 전반적인 실업 해소 및 고용정보 부재로 인한 소위 마찰적 실업 해소에 도움이 된다. 허나 이 부분들이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형성했기 때문에 아직까지 법적제도가 미비하다는 것이 그 문제점으로 제시되고 있고, 유명한 Uber의 경우 안정성 및 법적 문제로 한국 등에서는 영업불가 처분을 받았다.
둘째로 소비자가 원하는 때에 노동제공이 가능해지면서 특히, 전문직 퇴직자나 주부 등의 노동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역시나 그렇듯 이 부분에도 단점이 존재하는데 '원하는 때'에 노동이 투입되기에 고용 안정성 불안을 야기시키며 속해 있는 그룹이 없기에 노동자 스스로가 자기 부담으로 교육이나 훈련을 지속해야한다는 점이 있다.
마지막으로는 개인 및 기업 등 서비스 수요자는 원하는 서비스를 원할 때에 제공받을 수 있기에 비용절감을 할 수 있다. 허나 이는 전통적인 기업들의 사업방식과는 동떨어져 있기에 상생전략을 요구한다.
온디멘드 경제는 분야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서비스는 언제든지 아웃소싱하면서 제조업체들이 핵심 역량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며, 기업들이 정규직 고용에 대한 부담 없이 온디맨드 고용을 통해 하나부터 열까지 해결가능하게 된다. 사회적으로는 그 동안 방치돼 왔던 사회적 유효자원의 활용도 극대화시키는데, 근로자는 취업만이 주요 목적이 아닌 자신의 이름을 건 개인 회사로 이행하는 것이 가능해져 기업과 개인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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