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식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우리나라 주식도 아니고 미국 미국 주식도 아닌 엔화이다.


최근 발표된 중국 경제 성장 데이터를 보면, 전반적으로 예상치를 하회했다. 노무라 증권의 이코노미스트들은 향후에도 계속 약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는데, 시장의 과제는 당면한 약세에 주목할 것인가 아니면 하반기 경기 부양책에 따른 반등 가능성에 주목할 것인가 선택의 기로에 서있다.

인프라 투자 및 신용 확대 같은 정부 주도 조치들이 연간 최저점에 도달했지만, 이후 분명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긴하다. 

한편, 중국 주식 시장은 현재의 경기 둔화보다 향후 부양책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외환 시장의 경우 유로만이 중국 주식 시장과 마이너스 상관관계를 보일 뿐, 미국 달러는 특별한 관계가 업어 보인다. 중국 위안 역시 플러스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중국 주식 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통화는 일본 엔화이다. 일본 엔과 중국 주식 시장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다. 중국 주식 시장과 가장 크고 가장 안정적인 상관관계는 USD/JPY, KRW/JPY, GBP/JPY, EUR/JPY순이다. 

즉, 중국 주식 시장의 약세는 엔화 강세로 이어진다는 뜻이다.



외환시장을 제외하고, 미국 10년 만기 국채가 중국 주식 시장과 강한 플러스 상관관계가 있음 또한 알 수 있다. 미국 주식과 유가 역시 플러스 상관관계가 있지만, 안정적이지는 못하다. 

중국 경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구리 가격 역시 플러스 상관관계가 있지만, 놀랍게도 철광석은 마이너스 상관관계가 있다.



안녕하세요.
Economic Insight : K의 구독자님!
글은 잘 읽으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블로그에 있는 광고배너를 한번 터치해 주세요!
저에게 10원의 구독료가 들어옵니다^^.

또한 위의 쿠팡배너를 통해 제품을 검색/구입하시면 
결제액의 3%도 적립되니 이용해 주세요!

다방커피 한잔의 후원도 좋습니다.
신한 110-388-696576 
-Alexander K

페이스북, 유튜브 검색 - 이코노믹 인사이트 K


+ Recent posts